티스토리 뷰
목차
저출생대책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하나인 <서울엄마아빠택시>가 올해부터 25개 전 자치구로 확대 시행되고 있습니다. 서울에 사는 24개월 이하 영아를 양육하는 가정은 누구나 택시이용권 10만 원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4개월 영아 한 명당 10만 원의 택시 이용권을 지원해 예방접종이나 진료를 위해 병. 의원을 찾거나 약국에 갈 때 등 외출을 돕고, 양육자의 교통비 부담도 덜어 주는 가성비 높은 정책입니다. 예산 소지진시 종료되니 바로 신청하세요!
서울 엄마아빠 택시 이용 방법
모바일 앱 신청 방법
아이엠 택시(앱) 설치 및 실행 메뉴버튼 클릭서울 엄마아빠 택시 이용안내 클릭 후 신청(신청자, 신청영아 정보 입력, 증빙자료 등록 등)
신청하면 2주 이내에 거주지 자치구에서 자격을 확인하고 승인합니다.
앱에서 지원 신청 > 자격 확인 및 승인 > 택시 이용
방문 신청 방법
스마트폰 이용이 어려운 디지털 약자는 거주지 동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서 택시 이용 포인트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택시를 이용할 때는 전화(1688-7722, 단축번호 2)로 서울엄마아빠택시를 호출하면 됩니다.
이용 방법
아이엠(i.M) 택시 앱 실행 및 로그인 출발지와 도착지 입력 차량유형 및 이용타입 선택 결제수단 "포인트" 체크
※ 아이를 동반하지 않고 탑승할 경우 포인트 결제 불가, 미동반 탑승 적발시 포인트 환수
서울엄마아빠택시(아이.엠 택시)
행복한 엄마아빠 이동을 위해 아이엠 택시는 안전하고 편안한 프리미엄 이동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서울 엄마 아빠 택시는 대형 승합차에 KC 인증된 카시트가 구비된 것은 물론, 살균기능이 있는 공기청정기와 손소독제, 미발 차단 스크린까지 설치돼 있어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아이와 함께 이동할 수 있습니다.
(※ 신생아용 카시트는 이용 24시간 전 예약 건에 한해 제공 가능합니다.)
서울 엄마아빠 택시 사업 내용
지원내용
택시 이용권(포인트) 10만원 지원
신청기한 : 2024.01.23 ~ 11.30까지 신청, 단 예산 소진시 종료
사용기한 : 포인트 생성일 ~ 12.15
이용대상
서울시 25개 자치구에 주소를 둔 24개월 이하 영아 양육가정(2022년 1월생부터)
엄마, 아빠 뿐 아니라 24개월 이하 영아를 양육하는 실질적인 양육자라면 누구나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 양육자의 범위는 영아를 기준으로 부, 모, (외) 조부모 및 3촌 이내 친인척으로, 영아와 함께 주민등록이 되어있으면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필요서류
대상 영아의 주민등록등본(뒷번호 제외)
※ 서류 첨부시 유의사항
① 최근 1개월 이내 발급받은 서류 첨부
② 본인, 세대원, 이름 모두 표기
③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숨김(예시:230201-3******)
※ 필요시 추가 서류 확인 :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주소 이력)
유의사항
- 앱 호출시에만 포인트 사용 가능 (배회탑승 해당 안됨)
- 영아 동반 시 서울엄마아빠 택시 포인트 사용 가능
- 부정수급 시 포인트 이용 서비스 중단 및 포인트 환수
- 포인트 잔액 부족시, 등록된 카드로 잔액 자동결제 가능
서울엄마아빠택시 이용 만족도
서울엄마아빠택시는 2023년 16개 자치구에서 시범사업을 시작했습니다. 당초 목표치인 3만 459명보다 15% 더 많은 약 3만 5,000명이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이용했고 아기를 키우는 양육자의 관심과 호응이 높았습니다.
실제 서울엄마아빠택시를 이용한 양육자 10명 중 9명(92.2%)이 만족한다고 응답했습니다.
세부적으로는 친절 및 안전운행(96.5%), 호출 편리성(94%), 신청절차 간편(92.7%), 카시트 제공 등 외출 편리성(81.3%) 순으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습니다.